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리고자 할 때 정말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신용등급입니다. 거기에 직장인이라면 재직, 소득증빙까지만 되면 거의 무사통과입니다.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처럼 무직자도 가능한 상품인 경우에는 평가기준은 정말 몇개 없어서 신용도가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그런데 2등급 고신용자로 다른 조건까지 다 갖췄는데 대출거절 당했다면 도대체 그 이유는 뭘까요? 거절한 쪽에서 그 이유를 정확하게 고지해준다면 좋은데 막연히 내부등급이 안 좋다는 등으로 표현할 때가 많아서 확인이 안 될 때가 많습니다.

 

 

 

 

그 원인을 모르니 다른 곳에 신청하기도 부담스럽습니다. 거기에 다른 곳에서도 노우(No)~ 하면 정말 난감합니다. 원인을 알아야 그 부분을 해결해서 돈을 빌릴 수 있을텐데 그게 안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고신용자가 대출거절을 당하는 이유는 뭘까요?

 

사실 개인마다 다 상황이 다르고, 은행 등 금융회사마다 그 기준도 다르기 때문에 쉽게 알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은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본다면,

 

 

 

 

우선 연령, 학력을 볼 수 있습니다. 18세 이하 미성년자는 당연히 단독으로 법률행위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안 되고 만 19세 이상이라고 하더라도 남자는 군대를 갔다와야해서 20대 초반엔 돈 빌리기 어려운 편입니다.

 

그리고 20대 초반 무직자대출은 학력사항으로 최소한 고졸은 요구하는 곳이 많아서 대출을 계획한다면 검정고시를 합격해두는게 좋습니다.

 

반대로 나이가 많아도 은퇴 등으로 앞으로 소득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서 대출받기 어렵습니다.

 

 

 

대출서류로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아서 제출한다면 주민등록말소 내역이 있으면 거절사유가 됩니다. 현재 신용등급은 괜찮아도 과거 신용불량자로 도피하고 다녔다는 걸 어느 정도 추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개월 통장거래내역을 제출한다면 계좌잔고가 0원(제로)로 나오는 횟수가 많으면 역시 거절됩니다. 평소 휴대폰요금이든 전기, 수도, 가스요금이든.. 어떤 대금인지는 몰라도 자주 연체를 했다는게 확인되기 때문입니다. 평소 습관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렇듯 각기 수집되는 정보의 내용에 따라서 얼마든지 불량정보는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사소한 부분도 평소 관리를 잘 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