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들은 별로 관심이 없을지 모르겠지만 리니지M의 거래소업데이트 문제로 주가가 출렁거려 주식투자자들에겐 민감한 사안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거래소오픈 뉴스가 있어서 홈페이지에서 한번 그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그런데 예상과는 다른 내용이더군요.


그전에 공개된 동영상에서 유저들끼리 사고 팔고 할 수 있어서 그와 관련된 업데이트이트로 와우 등 다른 게임에 있는 경매장일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예상외의 내용이었습니다.



출처 : 리니지M 페이스북(facebook)


기본적인 내용은 재료나 소모품, 스킬북, 무기, 방어구 등의 아이템을 사고 팔 수 있는 리니지엠의 거래소는 아데나(게임상 사이버머니)로 매매할 수 있는게 아니더군요...


현금으로 구입할 수 있는 다이아가 화폐로 적용됩니다. 즉 게임상에서 열심히 사냥해서 번 아데나로 아이템을 살 수 있는게 아니고 현금을 투입해서 유료구매아이템인 다이아를 사서 그걸로 사야하는 것입니다. 수수료는 2%.


물론 무과금으로 현금 쓰지 않고 게임하는 유저입장에선 사냥으로 획득한 템으로 다이아를 구할 수 있게 되어 현질없이도 리니지m을 즐기기 더 좋아졌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보면 결국 유저들은 현질을 더 해야하는 상황이 벌어지니 좋을게 없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다이아 거래소가 만18세이상으로 허가가 나서 만17세 이하에선 이용할 수 없습니다.


즉 같은 서버에서 같은 모바일리니지엠을 하고 있지만 누구는 12세버전, 누구는 18세 이상 버전을 하고 있고, 만18세이상 버전으로 다운 받아야 거래소콘텐츠가 뜨게 됩니다.


아이폰의 경우에는 애플사에서 청소년이용불가버전 게임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서 아이폰 이용자는 성인도 이용이 불가하다는게 문제겠네요...





법사가 자기 법서를 자기가 직접 다 먹어서 배운다? 거의 불가능합니다. 기사나 마법사, 요정이 자기 무기와 장비, 악세사리를 다 인첸트해서 사용한다는 것도 어렵습니다.


그러니 리니지M 상에서 유저간 거래는 필수인데 훔... 다이아거래소도 못 쓰면 겜을 제대로 즐기기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초창기 공개된 동영상에서 유저간 거래가 가능한 내용이 있었으니 그게 빨리 업데이트되어야할 것 같습니다.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