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가회사에 유료가입을 하지 않아도 1년에 3회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1차는 1월 ~ 4월인데 그 기간동안 확인하지 않으면 공짜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날리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들은 꼭 챙겨 보시는게 좋습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Nice지키미 사이트 홈페이지에서 아랫쪽으로 쭉 내려서 보면 앞쪽에 전국민신용조회라는게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신청창이 뜹니다. 회원, 비회원 나눠져있는데 유료서비스를 받고 있는게 아니라면 어느 것으로 보든 차이가 없습니다.

 

 

 

 

훔 그런데 그 사이에 바뀐게 있더군요. 예전에는 회원인 경우에는 본인확인절차로 범용공인인증서가 있으면 무료조회가 가능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무조건 아이핀인증 절차를 거쳐야하더군요.

 

공연히 중복으로 고객의 신용정보만 더 요구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본인인증으로 범용공인인증서 하나만 해도 신용카드사나 은행 등 왠만한 사이트에서 기본적인 내용은 다 살펴볼 수 있는데 왜 공연히 복잡하게 만든 건지...

 

아마 인터넷 이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아이핀을 발급하셨을텐데 사용하시는 분이 얼마나 되실지 모르겠네요. 다들 아이디 비번 다 까먹지 않으셨나요? 저도 그래서 매번 아이디 비번 찾기를 합니다.

 

 

 

 

혹시나 해서 다른 신용평가회사인 올크레딧(allcredit, KCB) 사이트도 한번 확인해봤더니 거기서도 역시 전국민무료조회를 이용하려면 본인인증절차에 (휴대폰이나 신용카드, 또는 범용공인인증서)를 한번 거치고 다음으로 아이핀을 거치도록 되어있네요. 쩝.. 귀찮습니다.

 

어쨋든 통과해서 확인해보니 5등급으로 나오네요. 저축은행 신용대출과 카드론이 있는 상태에서 5등급이면 나름 괜찮게 나온 것 같습니다.

 

훔.. 그런데 또 당황스러운 일이 생겼습니다. 등급, 신용카드개설정보, 대출정보, 채무불이행정보(금융기관, 공공정보, 신용정보사) 정도 나오고 신용변동요약정보(최근 1개월)까지 나오는게 끝이네요.

 

 

 

예전에는 찾아보면 최근 3개월간 등급변화, 평점변화까지 나왔습니다. 그리고 긍정적인 점, 부정적인 점도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지금 찾아보니 그냥 유료결제로 빠져버리네요. 돈 내고 보라는 것 같습니다. 참.. 난감하네요. 대출이나 신용카드 관련해서 광고 이메일은 대박 보내면서 서비스는 더 안 좋아진 것 같습니다.

 

사실 저신용자에서 등급회복을 원하시거나 아무리 해도 등급이 안 오르는 7등급 이하에서는 유료가입을 해서라도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5등급 이상으로 관리를 하실 줄 안다면 구태여 유료결제까지는 할 필요가 없지 않나 싶습니다. 가끔 무료조회만 해도 되죠.

 

제 경우에 5등급은 딱 한가지 이유입니다. 저축은행, 카드론 대출... 채무만 빨리 갚아 나가면 올라갑니다.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