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의 재산과 소득으로도 갚기 힘든 과다한 빚에 시달리고 있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본다면 개인워크아웃, 개인회생, 그리고 파산면책 정도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본인이 어떤 제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도 판단하기 어려워서 각각의 조건과 장단점을 비교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우선 개인워크아웃과 프리워크아웃은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우선 장점으로 본다면 비용도 적게 들고 진행도 쉽다는 것입니다. 소득도 있어야하긴 하지만 그렇게 까다롭게 검증하진 않습니다.

 

 

 

 

다른 신용회복제도들은 인가받는데도 길면 1년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그 동안 불안한 위치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죠...

 

신용상으로도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워크아웃 신청정보(공공정보)는 2년 지나면 삭제되어 잘만 관리하면 등급회복도 빨라집니다.

 

단점도 그만큼 있어서 우선 프리워크아웃은 1개월 이상 연체, 개인워크아웃은 3개월 이상 연체된 채무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상환기간도 길어서 최장 8년 이내 분할상환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서 정하는 차상위 계층 이하 소득자의 경우에는 최장 10년 동안 갚아나가야 합니다.

 

변제기간이 긴만큼 원금과 이자감면율도 낮은 편입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다른 신용회복제도보다 총채무금액이 좀 적을 때 신청하는게 유리합니다. 참고로 워크아웃은 9개월 이상 정상납부시 신용회복위원회에 소액대출이 가능해집니다.

 

 

 

 

개인회생제도는 최근에 법개정으로 변제기간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되어 아주 유리하게 되었습니다. 기본 조건은 똑같이 총채무가 보유재산보다 더 크고, 현재 소득으로도 갚기 힘들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직장이나 사업 등으로 소득증빙이 가능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상환기간이 짧은 만큼 원금과 이자 감면율도 높아진다는게 장점입니다.

 

단점은 법원을 통한 절차라서 인가나는 데에만 1년 정도 걸리기도 합니다. 또한 공공정보가 5년간 떠서 신용등급 회복이 느리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참고로 개인회생자대출이 경우 2년간 연체없이 정상납부하고 있을 때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크아웃, 개인회생의 경우 2년 이상 정상납부시 KB카드 쪽으로 소액신용카드발급도 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필요시에는 KB카드쪽으로 확인해보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파산면책은 2가지 절차인데 우선 파산절차는 본인이 갚을 능력없다고 밝히는 것으로 그에 따라서 공무원, 교원(선생님) 등의 직업에서 짤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공무원이나 교원 등의 직업자는 파산은 포기하고 개인회생으로 알아봐야 합니다.

 

파산선고를 받으면 신용상에도 5년간 공공정보가 붙어서 불이익만 생기고 혜택은 없습니다. 그 다음으로 면책을 받는게 중요합니다. 면책절차를 통해서 빚이 소멸되는 것입니다.

 

자격조건을 쉽게 표현하면 노령, 질병, 사고 등으로 경제적 활동을 할 수 없어서 채무를 갚을 능력이 없어야 합니다. 채무를 갚지도 않고 면제를 시켜주기 때문에 아주 까다로운 심사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채무 중에서 국세, 지방세 등은 국세청이 포기하기 전에는 면책이 아예 안 됩니다. 사기 등의 불법채무, 개인간의 대여금 등도 피해자가 제대로 대응하면 면책은 어렵습니다

 

간략하게 설명했지만 현실에서 신용회복제도는 아주 까다롭습니다. 개인회생이나 파산면책은 채무자 혼자서 단독으로 진행하기 힘들다보니 법무사나 변호사에 의뢰를 하게 되는데 그 비용만 100 ~ 200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개인회생/파산면책상담(바로가기) - 기각시 비용 환불, 비용이 부담될 경우 비용분납가능, 구체적인 내용으로 상담받아서 본인이 자격조건이 되는지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부터 우선 확인해보세요.

 

이 포스팅은 마케팅이즈 이벤트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