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등학교만 해도 12년 간 공부를 하는데 정장 실생활에서 꼭 필요하지만 전혀 다루지 않는 지식이 많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신용대출관련한 내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부모로부터 엄청난 돈을 물려받는 금수저가 아니라면 살아가면서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려야할 시기가 많습니다.

 

대학 학자금, 생활비부터 시작해서 전세자금, 내집마련 아파트담보대출.. 정말 몇년에 한번씩은 돈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신용대출관련한 기초지식은 어떻게 보면 필수 상식이지만 학창시절에는 거의 배우는 내용이 없죠... 그래서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1. 우선 어디서 신용 대출을 받아야하는가?

1순위는 거래하고 있는 은행 입니다. 단 은행지점에서 돈을 빌릴 땐 직장이나 사업으로 소득증빙이 필수이기 때문에 무직자는 바로 문전박대 당합니다. 예외적으로 카카오뱅크, 위비 같은 모바일전용대출 상품은 무직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 거절당하면 외국계 은행, 거기서도 안 되면 2금융권인 저축은행이나 새마을 금고, 신협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2금융권에서도 안 되면 대부업체(사금융= 3금융)에 알아보셔야합니다.

 


2. 금리와 한도를 알아보려면?

빌릴 수 있는 한도와 금리(이자율)을 알아보려면 각 금융사에 직접 신용조회(가조회)를 해봐야 합니다. sbi저축은행의 사이다론의 경우에는 나이스지키미의 등급에 따라서 고정금리로 책정되지만 그건 예외적인 경우이고 대부분은 신용조회를 통해서 확인이 됩니다.

 

참고로 2015년말부터 단순조회로는 신용등급이 하락하지 않게 바꼈습니다. 실제 돈을 빌려야 등급이 하락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단기간에 여러 금융사에 조회를 했다가는 과다조회에 걸려 진행이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3. 중도상환하면 이자는 어떻게 되나요?
빌린 대출금을 중도상환하게 되면 그 때까지 이용한 이자만 부담하고 그 뒤에 기간에 대해서는 이자를 부담하지 않습니다.

 

은행의 경우에는 대출금리가 낮은 대신 중도상환수수료라는게 있어서 !% 정도의 금액을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4. 최저 대출한도와 상환기간은?
가끔 보면 50만원만 빌리겠다는 사람도 있는데 은행마이너스통장이나 카드론, 현금서비스만 그렇게 소액이 가능합니다.

 

일반 신용대출은 보통 100 ~ 200만원이 최저한도라서 50만원은 못 빌립니다. 그래도 2금융권, 대부업체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100 ~ 200만원 빌린 다음에 바로 50만원 상환하면 됩니다.

 

상환기간은 금융상품마다 다른데 보통 1 ~ 5년 정도 원금과 이자를 분할상환하게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1년 상환인데 보통 연장을 하죠.. 그리고 현금서비스는 대략 한달 정도 뒤에 원리금을 전액 변제 해야하는 단기대출입니다.

 

 

 

5. 상환방식은?
상환방식이 다양한데, 마이너스통장은 이자만 상환하고 1년 만기시 원금까지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신용상태 등이 괜찮으면 연장을 할 때도 많죠.

 

그외 1, 2금융권 일반 신용상품은 1 ~ 5년 원금과 이자를 분할 상환하게 됩니다. 대부업쪽은 매달 이자만 납부하고 만기시 원금 전액 상환해야합니다.

 


6. 신용불량자도 빌릴 수 있는 금융상품이 있나요?
현재 빚도 못 갚고 있는 신용불량자에게 더 빌려주는 금융회사는 없습니다. 돈 벌려고 대출업을 하는 금융사가 떼일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게 돈을 빌려줄 이유가 없는 거죠...

 

빌려준다.. 이런 곳은 다 사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절대 주의하셔야합니다.

 

이렇게 신용대출은 안 되지만 예외적으로 대부업체 쪽에서 보증인대출이나 담보대출(전당포 등)은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