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수저가 아니라면 전세자금, 내집마련 등으로 대출은 필수! 자동차도 할부 구입해야하고 신용카드도 한두장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신용등급관리가 중요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셔서 신용등급에 관한 질문을 3개 내볼까 합니다.

 

여러분들은 몇개나 맞추실 수 있으신지 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난이도는 초급부터 상급까지 섞여 있습니다.

 

질문 1. 성년자인데 신용등급이 없는 경우도 있다?

 

 

 

 

답 : 맞습니다. 만 18세 이하 미성년자도 휴대폰 할부 등으로 후불거래를 하게 되면 등급이 생기게 됩니다.

 

반대로 만 19세 이상 성년자라고 하더라도 현금거래만 한다거나 부모 등 다른 사람 명의를 이용하게 되면 아무런 정보가 없어서 등급책정이 안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최근엔 개명(改名)을 해서 새 이름에 아무런 정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신용평가회사인 올크레딧, 나이스지키미, 사이렌24에 각각 연락해서 개명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질문 2. 내 신용등급은 3개이다?

 

 

 

 

답 :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렸습니다.

 

신용평가회사는 올크레딧(kcb), Nice지키미(과거 마이크레딧, 크레딧뱅크), 사이렌24, 이렇게 3개가 있고 각각 자체기준으로 평점과 등급을 책정합니다.

 

그래서 3개가 나오고 이들은 같을 수도 있지만 다를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한 곳은 3등급 우량인데 한 곳은 8등급으로 신용불량자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틀린 이유는 은행 등 대형금융회사는 올크레딧, 나이스지키미 쪽도 조회해서 참고하지만 자체적으로도 기준을 가지고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내부등급이라는게 또 있습니다. 그래서 대출을 알아볼 땐 거래실적이 많은 주거래은행에 먼저 알아보라는 얘기를 하는 것입니다.


질문 3. 대출 받았다가 전액 갚으면 원래 신용등급으로 회복되거나 더 올라간다?

 

 

 

답 : 역시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렸습니다.

 

예전에는 조기 상환하면 바로 원위치 될 때가 많았던 것 같은데 요즘보면 그만큼 회복되지 못하는 경우도 제법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대출받고 전액 상환했다고 해서 더 좋아질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대출도 처음부터 이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신용등급은 이론과는 다르게 움직일 때도 종종 있습니다. 심지어 대출을 받았는데 상승하는 어이없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