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018년 2월 15일 목요일 오후 확인해봤더니 비트코인이 1100만원대로 다시 복귀했습니다. 가상화폐들이 쉽게 무너지진 않을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예상보다 정말 힘이 좋은 것 같습니다.

 

2월 초에 1천만원 때가 깨어져서 7백만원대 까지 하락한지 약 열흘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800만원 선이 깨어질 때 반등은 할 거라고 생각해서 매수타이밍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반등폭을 예측하기 어렵고 다시 추락도 할 수 있는 상황이라서 중기보유는 겁이 나서 못하겠더군요. 그래서 단타로 몇번 매매해서 소액 수익은 올렸지만 불안해서 자기 전에는 보유한 코인들 대부분을 정리하고 쉬러갔습니다.

 

 

 

 

주식투자를 할 때엔 그런 적이 없었는데 가상화폐를 투자할 땐 툭하면 100% 현금상태를 유지한거죠. 그런 습관 때문에 지난 1월달 폭락장에서도 손실 없이 소폭 수익을 올렸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이런 습관이 상승장에선 손해더군요. 다른 사람들은 자고 일어나면 계좌가 조금씩 불어났을텐데 전 변화 없는 상태...

 

아니, 올라가는 비트코인의 가격을 보면서 아! 그냥 어제 그대로 보유할걸.. 하는 후회감에 공연히 무리하게 달려들었다가 소액 손실을 입는 횟수만 몇번..

 

주식투자를 할 때 불확실한 위험은 피하는게 좋다라는 원칙을 지키면 손실은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상승할 때 수익을 올리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는데 그걸 절실히 느꼈습니다. 정작 이렇게 50% 상승하고 나서 보니 정말 아쉬움이 큽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제와서 추격매수하는 것도 위험해서 할게 못 되는 것 같습니다. 7백만원대 하단 대비해서 약 50% 상승한만큼 이제 다시 위험성도 높아진 상태입니다.

 

 

최근 3개월간의 비트코인 시세변동 : 출처 빗썸


현실적으로 살펴봤을때 가상화폐에 대한 분위기가 좋아진건 별로 없습니다. 실명계좌 입출금 시스템이 적용되어서 신규입금이 가능해졌지만 그건 일부 업체에 불과합니다.

 

현재 신규로 거래소에 가입해서 입금이 가능한 것은 신규가입자에게 실명확인 입출금서비스를 허용하고 있는 농협은행을 이용하고 있는 빗썸과 고팍스, 두 곳에 불과합니다.

 

다른 은행들은 기존 회원들에게만 열어줘서 업비트도 신규회원은 여전히 입금이 안 되는 상태입니다. 예전보다 자금유입이 그만큼 어려워져 있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일본과 이탈리아 등에서 가상화폐 해킹사건이 또 터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보면 그런 뉴스에도 별로 시세가 하락하지 않고 버티고 있는게 어떻게 보면 이상한 일입니다. 워낙 자주 터지다보니 이젠 사람들이 둔감해진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로 인해 시세 충격은 줄어들었다는게 장점이라고 볼 수는 있지만 어쨋든 해킹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하다는 부분은 재테크 대상으로써는 최악의 조건으로 비춰져서 언제든지 악재로 등장할 수 있습니다.

 

 

 

훔.. 좋아진 점도 있긴 합니다. 코리아 프리미엄(코프), 김치프리미엄(김프) 라고 불리는 비트코인의 국내 시세와 국제시세의 차이가 1월 달만 하더라도 30% 이상 유지될 때가 많았었는데 현재에는 5% 정도로 크게 줄었다는 점입니다.

 

저번 1월, 2월 폭락의 경우 30 ~ 40%나 되던 코리아 프리미엄까지 같이 축소되면서 그 하락폭이 커졌는데 이젠 그런 걱정은 덜하다는 점입니다. 그로 인해 정부측 규제도 갑자기 또 떨어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대신 앞으로는 전 세계적인 규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사실 합리적인 규제는 생기는게 좋습니다. 그에 따라서 세금부담이 생기는 등의 불이익이 생기기도 하겠지만, 대신 갑작스레 거래소를 폐쇄하겠다든지 하는 말도 안 되는 제재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죠...

 

처음부터 인정 안 되었다면 모를까... 이미 많은 사람들이 매매 중이고 그 금액도 엄청난 수준인데 위험하다면서 갑작스레 없앤다.. 이런 정책은 말도 안 됩니다.

 

그리고 중소 가상화폐거래소도 실명확인 입출금서비스 풀어주세요!!! 단지 규모가 적다고 해서 신규회원 유치도 어렵게 하는 것은 아주 비합리적인 규제입니다. 정부에서 규제를 한다면 정당하고 합리적인 이유, 근거를 가지고 해야합니다.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