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재미난 소식을 들었습니다. 정부에서 청소년이 이용하는 게임에 대해서
아이템의 현금거래를 막겠다는 내용인데.. 우선 과연 이 내용이 현실화될 수 있나?
하는 궁금증이 있지만, 얼마전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게임에 대해서
샷다운제가 실시된 것만 봐도 충분히 가능성은 있는 듯 싶습니다(
관련기사 링크)

현재 대부분의 게임은 청소년 이용가능 게임입니다.
라그나로크 등 청소년들이 많이 이용하는 게임 외에도 오래된 게임이자 현거래로
유명한 리니지, 리니지2 등도 다 청소년이용 가능 게임이죠.
게다가 아이온, 와우 등 유명한 게임 외에도 왠만한 MMORPG게임들은 대부분
현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렙업과 아이템을 모으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또한 누적되는 게임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일이죠.

문제는 청소년이 이용가능한 게임의 현거래를 막게 되면 이런 대부분의 게임들이
제한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내년 출시 예정인 디아블로3이 성인용으로 통과가 된다면
이런 제약은 받지 않겠죠.


이처럼 게임의 현거래가 막힌다면 게임내에서는 어떤 파급효과가 있을까요?
우선 긍정적인 면!

1. 자동 및 중국인 제거
현거래가 잘 되는 게임들은 자동프로그램과 중국인 작업장으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
엄청나게 스트레스를 받고 있죠. 이런 스트레스가 사라집니다!
또한 현거래를 통해 중국으로 흘러가던 돈의 유출을 막을 수 있게 되겠죠.
현거래를 막음으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가 아닐까 싶네요.


2. 아이템 거래 사이트들의 폐업
당연히 현거래가 줄게 되면 적지 않은 아이템거래사이트들이 문을 닫겠죠.
물론 1, 2위 대형업체들이 외국계 회사가 된 상황에서 이는 어떻게 보면
좋은 점도 있습니다^^ㅋ


3. 게임사들의 수익하락
현거래가 줄어들게 되면 중국인, 자동유저가 사라지니 당장 게임사들은
수익이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즐기는 유저들이 다시 어느 정도
늘어날테고 게임사 역시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죠.
이 역시도 좋은 점이 있습니다.


4. 유저들의 비용하락
현거래를 못 하게 되면 유저들이 게임에 들이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청소년들도 마찬가지겠죠. 하지만 게임사에서 내놓고 있는 캐쉬템이
점차 늘고 있는 상황을 생각하면 다른 문제도 있습니다.


즉 부정적인 면으로
1. 캐쉬템의 독주
아이템을 현거래로 구입을 못 하게 되면 게임사에서 내놓고 있는
캐쉬템에 유저들이 더 몰리게 된다는 것이죠. 엔씨소프트의 리니지만 보더라도
몇 개월마다 하는 캐쉬템판매에 1인 10만원 이상 쓰는 유저들을 찾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단지 아이템의 현거래만을 막는다면 이런 캐쉬템들이
더 번성하게 되겠죠.


2. 유저들의 불법 증가
현거래를 막게 되면 가장 큰 문제점이 유저들로 하여금 불법을 저지르게 하는 것입니다.
필요가 있으면 아무리 법으로 막아도 생기게 되죠.. ``ㅋ
특히 MMORPG게임들의 경우 게임아이템의 현금거래는 지속적으로 수요가 있습니다.
이를 법으로 막는다고 하더라도 어떤 방식으로든 이뤄지게 되죠.

그렇게 되면 결국은 유저들의 불법을 야기하게 됩니다.
지금보다 더 게임아이템의 현거래를 이용한 사기가 늘어날테고
그로 인한 피해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청소년이 이용가능한 게임에 대하여 아이템의 현거래를 막는 것은
긍정적인 점이 많아 보입니다. 하지만 언제든 막는 것만이 좋은 것은 아니죠.
청소년들이 게임 외에도 다양한 것들을 즐길 수 있게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Posted by 꾸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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