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엄마가 신용불량자입니다. 7년 전부터 신용회복지원절차를 신청해서 해결하라고 계속 이야기해도 정말 안 해요.

 

그러다가 2년 전에 갑자기 파산신청에 대해 적극 이야기해서 왜 그러냐 했더니 엄마가 인천의 한 식당에서 일하시는데 신용불량자는 일 못 한다고 해서 그 때부터 저나 남편한테 물어보고 주민센터에서 소개해준 곳도 가서 물어보고 하더라고요.

 

 

 


이번엔 하겠구나 생각했는데 파산신청을 하려면 서류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그게 귀찮고, 부산에서는 신용불량도 취업에 상관 없다고 하면서.. 그 때부턴 전화통화하면 매번 담에 시간날 때 한다고 합니다.

남편도 저도 엄마한테 두 손 두 발 다 들었습니다.


엄마가 나이가 벌써 60세가 다 되어가는데 수술도 하셨고 귀가 불편하시다 보니 일을 하시긴 하지만 이제 자리도 없고 제가 모실 형편도 못 되다 보니 정말 답답합니다.

 

 

 


엄마는 자신이 신용불량자다 보니 딸인 저한테 의지를 많이 하세요. 자신의 이름으로 통장도 못 만들고 겁이 나서 뭔가 하려고 하다가 주춤하는 엄마를 정말 많이 봐요. 적극적인 엄마가 소심하게 주춤하는 걸 보면 신용불량자라는 불편함이 느껴집니다.     


엄마가 빨리 개인파산이나 개인회생을 했으면 좋겠는데 엄마에게 적극적으로 "이렇게 해라." 하고 제3자가 이야기해주었으면 좋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엄마도 저도 자존심이 있어서 인지 서로 말을 안 들어요. 정말 더 황당한 건 저희 엄마는 저보다 제3자의 말은 잘 들어서 제가 불나게 떠들어 봐야 입만 아픕니다.

 

 



신용불량자 즉, 채무불이행자의 신용회복방법으로는 개인파산/면책과 개인회생이 있습니다.


개인파산이란? 부채를 자신의 재산으로 갚을 수 없는 지급불능 상태일 때, 스스로 파산 신청을 해서 재산과 빚을 정리하여 남은 빚에 대해서는 면책을 받는 제도입니다.
 
개인파산 제도는 과도한 채무를 지게 되어 절망에 빠지고 생활 의욕을 잃은 채무자에게 좋은 희망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이란? 과다한 부채로 원금과 이자를 갚기 어려운 상황에서 사업이나 직장 등으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분이 5년 이내의 기간에 일정한 금액을 변제하면 나머지 원금, 이자 채무는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힘들다 싶어도 어디든 찾아보면 길이 있습니다. 혼자서 끙끙 고민만 하시지 말고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링크 - 희망플래너(바로가기)
개인회생, 파산/면책 무료 상담사이트, 신청자격 등에 대해서 쉽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