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파산면책, 개인회생제도를 통하여 부채문제를 해결하고 신용을 회복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끔보면 개인파산면책, 개인회생을 신청하여 개인파산면책, 개인회생이 승인되면 바로 신용거래가 가능하실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즉 개인파산면책, 개인회생을 통하여 개인은 연체문제를 해결하였지만, 금융기관의 입장에서는 이로 인하여 채권이 소멸되거나 적지 않게 손실을 입게 된 상황이죠. 그럼으로 인하여 해당 고객에 대한 신뢰가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1. 신용거래 제한기간
원칙적으로 개인파산 면책, 개인회생 이후 5년간은 신용거래가 힘듭니다. 즉 대출도 어렵고, 신용카드의 발급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기간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공기업, 대기업, 공무원 등 안정적인  직장인 경우에는 2~3년 뒤에 가능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외국계 은행의 경우에도 그 제한 기간이 짧은 때가 있습니다.

 

* 신용등급은 연체가 없어졌기 때문에 해당 기간에도 계속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6등급 이상 된다고 하더라도 대출, 신용카드 발급은 어렵습니다.

 

 

2. 금융거래 요령
파산면책, 개인회생 이후 5년이 지나더라도 연체 당시 채권을 가지고 있어서 기록을 가지고 있던 금융기관에서는 그 연체정보를 그대로 보유하게 됩니다. 즉 5년이 지나도, 10년이 지나도 불량기록이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해당 금융기관에서는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귀찮더라도 개인파산면책, 개인회생 이후에는 그전에 거래가 없었거나연체기록이 없었던 다른 은행으로 주거래 은행을 바꾸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다시 신용을 쌓는 것이죠.

 

희망플래너(바로가기) - 개인파산/면책, 개인회생 무료상담, 기각시 100% 환불

 

 

3. 신용등급 관리
본인 명의의 신용거래를 늘리고 연체없이 잘 관리하시면 개인파산면책, 개인회생 이후 천천히 신용등급은 올라가게 됩니다. 가끔 보면 본인명의의 신용거래가 없어서 신용등급의 회복이 늦은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파산면책, 개인회생 이후에는 본인 명의의 신용거래를 어느 정도는 유지해야 신용등급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요즘보면 신용카드 발급은 6등급 이상 되어야 해서 신용카드발급을 받기가 어려운 분들이 많습니다. 2013년부터는 체크카드의 실적도 신용등급에 반영하겠다는 얘기가 있었지만 아직 반영이 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4. 사기 피해조심
가끔보면 개인파산자, 저신용자 등 무조건 대출 가능, 신용카드발급가능으로 광고하는 곳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금융기관에서든 회수가 어려운 사람에게 대출을 해주지는 않습니다. 사기이니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런 사기에 속아서 통장, 체크카드, 현금카드, 보안카드 등을 유출하는 실수는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대포통장 사기로 사기 피해자도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

 

* 신용회복 위원회 및 상록수 제일차 유동화전문 유한회사로부터 신용회복지원을 받아 12개월 이상 성실하게 변제계획을 이행하고 있거나 이행을 완료한자, 법원의 개인회생인가자로 24개월 이상 변제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거나 이행을 완료한자 등의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신용회복위원회의 소액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링크)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