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상품은 금리비교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은행의 경우 자기고객 위주로 거래를 하기 때문이죠.

 

자기 은행에 예적금 상품을 많이 들고 있고 거래가 많다면 그만큼 금리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며 반대로 아예 거래가 없는 고객에 대해서는 신용, 소득과는 상관없이 거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주거래은행을 중점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편하며, 그다음엔 그런 제한이 적은 외국계은행이나 2금융권을 알아봐야 합니다.


그에 비하여 담보대출은 이런 제한이 없습니다. 이를 모르시는 분들은 신용상품과 같이 생각하여 급여은행 등에만 문의하는 경우가 많은데.. 다른 곳을 알아봐도 됩니다.

 

 

 

 

또한 2금융권에서도 캐피탈, 저축은행 외에도 보험사에서도 관련 상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쪽으로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생각외로 금리가 유리하게 나올 때가 많더군요.


반면에 단점도 있습니다. 신용에 비하여 조회를 하는데 다양한 서류가 필요하다는 점이죠.

 

게다가 2금융권이 아닌 1금융권은 직접 지점을 방문해서 확인을 해봐야 해서 여러 서류를 들고 여기저기 왔다갔다하기는 정말 불편합니다.

 

 

출처 : 은행연합회

 

그래서 은행연합회의 공시내용을 참고하여 몇 곳을 확인하고, 한도가 부족한 경우에는 2금융권 회사들에 조회하여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2금융권은 지점이 적기 때문에 한도, 금리 조회할 때에 전화로도 가능합니다.

 

보통 취급수수료, 중도상환수수료 등도 있기 때문에 단순히 금리만 비교하면 안 되고, 본인의 자금 이용계획에 따라서 6개월 이내의 단기 이용시에는 기본금리가 높지만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수시입출금 상품을 찾는 등 그에 맞는 상품을 찾아야 합니다.

 

이런 부분은 전문가의 상담을 여러 곳에서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