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신용평가 등급이란?


4월! 법인의 2012년 결산 재무제표가 나와서 기업신용평가 시즌입니다. 그렇지만, 기업신용 평가등급서라고 하면 정작 회사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쉽게 표현하면 기업신용평가등급이란 국가로부터 허가된 신용평가회사에서 기업(법인,개인사업자)을 평가하여 등급으로 나눈 것입니다. 회사의 업무수행능력, 부도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기 때문에 개인신용평가와는 달리 회사의 자산(재산), 현금흐름도 신용평가의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개인신용등급은 신용평가회사에서 알아서 책정하고 비용은 해당 정보를 이용하는 금융기관 등에서 지급하게 되지만, 기업신용평가등급서는 신용평가를 받고 싶은 회사에서 수수료를 지불하고 평가관련 서류를 제출하여 평가를 받아야 등급서가 나옵니다.

클릭!~ 한 번 부탁드려요^^

 

 

기업신용평가 종류
개인신용등급과는 달리 조달청(나라장터) 등 공공기관 입찰용, 협력업체 인증용, 회사채 평가, 기업어음(CP) 평가 등 다양한 종류가 있고 평가절차, 수수료 등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그에 맞게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용평가를 요구하는 곳에 따라서는 신용평가회사를 지정해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런 상황에선 해당 신용평가회사에서만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신용등급
신용등급도 신용평가 종류마다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조달청(나라장터) 등 공공기관 입찰용 기업신용평가의 경우 AAA > AA > A > BBB > BB > B > CCC 순서로 등급이 내려갑니다. 같은 등급에서도 +, 0, - 로 나눠져서 등급이 내려갑니다.

 

 

 

기본적으로 B- 등급 이상이면 조달청 등의 공공기관 입찰이 가능하지만 경쟁이 치열한 업종에서는 BB 이상의 등급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또한 건설업종에서도 BB이상 요구하는 때가 있기 때문에 개별적인 요건에 대해서는 해당 담당자에게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회사(법인, 개인사업자)

회사를 설립한지 몇 개월 되지 않아 재무재표가 없는 신생회사의 경우, 신용평가회사에 따라서 신용등급이 나쁘게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상담을 통해 조건을 확인해보고 평가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 신생회사가 기업신용평가를 받을려면!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