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개월 이상 장기연체를 했을 때에는 모두 상환을 했다고 하더라도 기존 사용하던 신용카드의 사용정지도 풀리지 않고 신규발급도 어렵게 됩니다.

 

그외 대출, 차량할부도 제약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연체빚을 다 갚았을 언제 신용등급이 회복될까요?

 

원칙적으로 연체를 풀게 되면 1주일에서 보름내로 조금 상승하게 됩니다. 연체기간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7~ 9 등급 수준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렇게 한번 올라간 다음부터는 가지고 있는 부채(대출금, 할부금 등)를 줄이거나, 신용거래해야 조금씩 회복될 수 있습니다.

 

이미 대출빚을 모두 다 갚았다면 추가로 올리기 위해서는 다른 요건이 필요한데 신용카드를 못쓰기 때문에 쉽게 올릴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7~ 9등급에서 올리는 것이 어려웠는데 지금은 체크카드를 매월 10만원이상 3개월연속으로 사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현금거래이지만 예외적으로 2013년 하반기부터 등급관리에 영향을 주도록 바꼈습니다.

 

 

 

 

참고로 신용카드발급기준은 6등급 이상이며 장기연체의 영향으로 6등급이상으로 회복되어도 1~ 2년간은 발급이 어렵기 때문에 관리에만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존 장기연체를 했던 금융회사에는 불량고객으로 기록이 영구적으로 남기 때문에 몇년이 지나도 좋은 혜택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다른 업체를 주거래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 알아야할 8가지 내용!(바로가기)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