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비트코인과 가상화폐 관련 뉴스 기사들이 1면을 장식할 때가 많습니다. 물론 실제 투자하고 계신 분들도 많아서 민감할 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전 그전부터 생각만 하다가 뒤늦게 코인링크(coinlink) 거래소가 마음에 들어서 지난 2017년 12월 중순에 10만원 소액을 입금하고 매매를 시작했습니다.

 

돈이 걸려있다보니 관심있게 보기 시작했고 그러다보니 제가 가상화폐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었던 내용이 많았습니다.

 

우선 비트코인 이후에 나온 그외 가상통화들.. 즉 알트코인은 거의 같은 아류작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녔습니다.

 

 

 

 

우선 총 발행량도 다 다르고, 비트코인처럼 채굴에 의해서 획득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채굴과정 없이 처음부터 일정량 발행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전송속도도 차이가 있고 해당 coin에 또 다른 정보를 넣어서 다른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코인도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또 다른 가치를 부여하고 있는 것입니다.

 

훔.. 이런 부분은 각 가상화폐(암호화폐)에 대한 기초적인 설명을 찾아봐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가상화폐는 다 똑같다! 라는 관점에서 접근하면 안 됩니다. 매매를 하려면 최소한 coin에 대한 기본 설명은 꼼꼼히 챙겨서 읽어봐야 합니다.

 

 

 

 

매수, 매도, 매매방식이나 차트 같은건 주식과 비슷해서 주식투자를 해보신 분은 접근이 쉽습니다.

 

우선 거래할 종목을 선택하고 매수할 것인지 매도할 것인지 선택하고, 사고 싶은 가격, 갯수를 지정하면 됩니다. 팔 때에는 팔고 싶은 가격, 갯수를 지정하면 됩니다.

 

주식과는 달라서 1개 단위로 거래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보통 0.001btc 정도를 최소단위로 해서 매매할 수 있습니다. 즉 최소단위 이상이면 소숫점 아랫단위로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은 주문해도 오후 3시30분 거래시간이 끝나면 기존 주문내역은 취소됩니다. 원한다면 다음 날 다시 주문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는 쉬는 시간이 없습니다. 1년 365일 24시간 풀로 돌아갑니다. 한번 주문 내면 취소하기전까지 그대로 유효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게 정말 피곤한 부분입니다. 자고 일어났는데 그 사이에 시세가 떨어져서 - 10%.. 이러면 정말 난감한거죠...

 

상승장일 때엔 자고 일어나면 불어나있는 평가금액에 기분 좋겠지만, 요즘 같은 하락장일 땐 밤잠을 설치게 될 정도입니다. 뭐.. 제 경우에는 이런 문제 때문에 자기전엔 손해보더라도 보유코인들을 대부분 정리합니다.

 

어느 정도 손해를 보긴 하지만 덕분에 큰 손실은 피하고 있습니다. 현재 하락장이기 때문에 신규로 시작하시는 분들은 정말 조심해서 접근해야합니다.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