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들어 몇배 급등한 비트코인이 지난 12월 8일 2500만원 가까이 갔다가 급락세를 타서 1400만원대까지 하락했다가 반등한 다음부터 박스권에서 조정을 거치는 듯한 분위기입니다.

 

현재 상황을 보면 3주 째 그 범위 내에서 오르락 내리락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외 가상화폐(암호화폐, 알트코인)들도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그 기간 중에도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캐시, 리플 같은 알트코인은 최고가를 경신하고 조정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최근 1개월간 비트코인(BTC)의 빗썸과 세계 시세변동 : 출처 빗썸

 

훔.. 그런데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질적으로 좀 안 좋아졌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대략적으로나마 알 수 있는데 원래 빗썸시세와 세계시세가 그렇게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고점을 찍은 12월 초를 보면 그 간격이 급격히 커지는게 보입니다 그랫다가 하락하면서 다시 줄어들었는데 12월 말이 되면서 그 폭이 아주 커졌습니다. 대략 봐도 400만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심지어 2017년 12월 28일 오늘 새벽 2시 10분 경엔 세계시세 1629만원, 빗썸시세 2125만원.. 거의 500만원 차이가 납니다.

 

국제가격에 비해서 30% 이상 비싼 가격입니다. 이렇게 차이가 난다는 것은 결국 우리나라 시장이 그만큼 과열상태, 수요과다 상태라는 것이겠죠.. 이를 가지고 김치프리미엄, 코리아 프리미엄이라고 부릅니다.

 

얼핏 보면 하락을 버티도록 해서 안정적인 시세유지에 도움이 되는 것 같은데.. 좋은 현상은 아닙니다. 이런 상황에서 혹시라도 급락사태가 벌어지면 정말 엄청난 폭락세가 벌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제시세가 20%만 떨어져도 우리나라는 프리미엄까지 포함해서 30 ~ 40% 폭락도 가능하지 않나 싶습니다.

 

 

리플 그래프

 

비트코인 외 가상화폐인 알트코인의 경우엔 김치프리미엄이 10 ~ 30% 정도로 비트코인에 비하면 덜 한 것 같습니다. 리플의 경우 12월28일 오전 3시경 세계시세 1442원, 빗썸시세 1650원으로 14% 정도 높습니다.

 

그전엔 비트코인이 선두 주자이고 대장주라고 생각했는데 최근들어 뉴스를 보니 생각보다 단점이 많더군요. 무엇보다 거래시간이 점점 오래 걸리게 된다는 점! 가상화폐의 최고의 장점 중에 하나를 잃어가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 점에서 알트코인도 나름 가치가 있더군요.

 

최근 뉴스에서 청소년들까지 가상화폐 거래에 빠져서 정부에서 거래금지조치를 취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네이버 지식인에 계속 거래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는 청소년들도 있더군요. 이래저래 문제가 많은 것 같습니다.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