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카드론, 현금서비스에 대한 부정적인 말도 많지만, 어떤 것이든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습니다. 즉 긍정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으로는 신용카드금융서비스의 종류와 그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우선 단기대출이라고 명칭이 바뀐 현금서비스! 보통 처음 발급받았을 땐 아예 한도가 없거나 50만원 정도로 소액한도가 나옵니다. 최고의 장점은 별도로 신용조회나 카드사의 동의 없이도 한도가 있으면 언제든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말 편리합니다, 단점은 대출기간이 한달 정도로 짧다는 것입니다. 단기간 사용에는 좋지만 금방 갚아야하니 자금계획이 쉽지 않습니다. 또한 이자율도 높은 편입니다.

 

예전에는 신용등급하락도 커서 손해가 많았습니다. 최근 들어 그런 불이익은 없어진다고 뉴스가 나왔지만 이용자들의 이용후기를 보면 여전히 등급상에 불이익이 큰 것 같습니다.

 

몇개월 사용할거라면 장기대출, 즉 카드론을 이용하는게 낫습니다. 보통 금리도 현금서비스보다 좀 더 유리합니다.

 

 

 

 

카드론은 금융기관 일반대출과 비슷한데 역시 장점은 한도가 있다면 신용조회, 승인과정 없이 바로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작년부터 본인인증절차가 까다로워져서 신청하면 카드사 고객센터에서 전화가 와서 본인확인을 합니다. 본인확인절차가 까다로워진 것이고 별도로 심사를 하는 건 아닙니다.

 

단점은 역시 금리가 높다는점, 은행의 직장인대출 보단 높게 나옵니다.

 

보통 이자율을 본다면 은행 > 2금융권(보험사 > 카드사 > 캐피탈 > 저축은행 순서로 보는데, 저축은행쪽에도 저금리 상품 : 햇살론, 사이다론 등 많아져서 이 원칙이 꼭 맞는건 아닙니다)

 

 

 

이런 금리상의 불리함 때문에 신용카드사에도 직장, 소득 증빙을 거쳐서 받을 수 있는 직장인대출상품이 별도로 있습니다.

 

리볼빙도 금융상품의 한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리볼빙은 현금을 빌려주는건 아니고 카드사 결제대금을 나눠서 분할로 상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금융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10% 설정하면 매달 결제금액의 10%만 납부해도 연체되지 않고 이월 됩니다. 리볼빙은 연체를 막아주는 장점이 있지만, 역시 10% 정도의 고금리가 붙는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신용카드는 편리하지만 관리를 잘못하면 빚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정말 주의해야합니다.

Posted by 꾸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