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비트코인(BTC)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으셔서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여러분들의 이해를 도울까 합니다. 다른 가상화폐들(알트코인)도 기본적인 내용은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질문1. 왜 거래가 되고 비싼가?

 

근본적인 궁금증으로 이해도 어려운 부분입니다. 저도 잘은 모르겠지만 비트코인은 국가라는 울타리 제한없이 거래할 수 있는 화폐로써 개발된 것 같습니다.

 

통화(주화)는 그 국가를 벗어나면 사용이 어렵고 다른 나라 돈과 교환을 해야해서 환율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가상화폐는 그런 제한 없이 어느 나라에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돈을 송금하는 것보다 수수료도 적고 거래도 빠르다는게 장점입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비트코인 송금하신 분들 얘기들어보면 보내고 받는데 며칠이 걸린다고 하니 그 장점은 크게 잃은 상황입니다.

 

처음엔 사람들이 호기심에 사용했지만 뒤에 가서 사람들의 인기를 끌면서 가격이 올라가자.. 투기, 투자세력이 몰리면서 가격이 폭등하게 되었습니다.

 

 

 

 

질문2. 비트코인과 주식의 차이점은?

 

가상화폐는 실제가 없는 사이버상의 존재에 불과합니다. 거래가 되는 것은 사람들 간의 신뢰가 있기 때문에 거래가 되는데 해킹 등으로 그 신뢰를 잃을 경우 가격폭락이 발생할 수 있고, 가치가 없어서 바닥없이 추락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툭하면 급락하는 날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주식이라는 것은 기업의 가치를 나눠놓은 지분입니다. 특정 기업의 주식을 100% 보유한다면 그 기업을 단독으로 소유한게 됩니다. 즉 실체가 있습니다.

 

그리고 두가지 모두 시세 차익을 통해서 수익을 올리는 점은 같습니다. 즉 쌀 때 사서, 비쌀 때 파는 것입니다. 주식은 추가적으로 배당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질문3. 다른 많은 종류의 가상화폐들은 어떻게 생겨났나요?

 

비트코인 개발자가 만드는 방법을 공개를 해서 그 소스를 근거로 해서 엄청난 종류의 가상화폐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것은 비슷하지만 세부적으로는 차이가 제법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비트코인은 채굴기간이 길어지면서 나온 양이 많습니다. 그로 인해 송금에도 며칠씩 걸린다고 하더군요. 그에 비해 리플(XRP)의 경우엔 송금시간도 짧고 채굴과정 없이 아예 처음부터 1천억개를 발행했습니다.

 

이런 차이가 있어서 가격차이도 생기는 것입니다.

 

 

 

질문4. 거래소에서 다른 거래소로 송금할 수 있나요?

 

각 가상화폐 별로 지갑이라는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곳 주소만 알고 있으면 송금이 가능합니다. 물론 거래소에서 수수료를 받고, 이 쪽에서 보내도 받는데 시간이 제법 걸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송급해야 합니다.

 

가끔 보면 장기 투자를 하겠다고 사놓고 몇년뒤 까지 짱 박아두겠다는 분도 많으신데... 장기투자로 큰 돈을 벌 수도 있지만 반대로 폭락해서 크게 손실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 엄청난 수의 가상화폐(알트코인) 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게 무한정 나오는 걸 사람들이 계속 구매할 이유가 없죠... 결국 어느 순간 사람들이 쓸데없다라고 판단하면 몇몇 쓰임새가 있는 종류 외에는 다 폭락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꾸꾸이
: